https://www.youtube.com/watch?v=SVwEu5SJ61g
Softube Widener는 모노 트랙에서 스테레오 신호를 생성하거나 다양한 확장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기존 스테레오 트랙을 확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각 알고리즘에는 고유한 사운드, 이점 및 특징이 있으며 스테레오 확장은 수학만큼이나 취향의 문제이므로
다양한 유형을 포함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스테레오 확장은 모노 트랙이나 거의 모노인 트랙을 가져와서 스테레오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M/S 매트릭스에서 단순히 측면 게인을 늘리는 것은 모노 트랙 스테레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거기에 있는 스테레오의 양을 늘리는 것이므로 지금은 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스테레오 확장은 스테레오 마이크로 소스를 녹음하거나, 스테레오 코러스를 통해 모노 오디오를 실행하거나, 리버브를 통해 실행하거나, 지연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이미지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각 방법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언가를 녹음하면 공간의 사운드도 추가되고, 지연은 가청 에코를 추가하며, 코러스는 음...코러스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유효한 기술이며, 지연 효과뿐만 아니라 넓은 스테레오 사운드를 얻고 싶다면 스테레오 지연을 사용하는 것이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지연이나 코러스 효과를 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먼저 우리는 사운드를 변경하지 않고 스테레오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사실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말하면 간단하게 들리지만, 우리가 무언가(스테레오 같은 것, 기억하시나요?)를 추가한다는 사실은 우리도 무언가를 바꾸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원치 않는 부작용 인공물을 호출해 보겠습니다 . 스테레오 확장의 비결은 이러한 인공물을 가능한 한 적은 손상을 주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간단한 지연("Haas 지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모노 트랙을 가져와서 왼쪽 채널로 보내고 5-10ms 지연된 버전을 오른쪽 채널로 보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테레오처럼 들리는 것이 생성됩니다. 왼쪽 채널이 더 일찍 도착하므로 소리가 왼쪽으로 기울어집니다(가공물 #1). 아마도 헤드폰에서 꽤 좋게 들릴 것입니다. 문제는 모노로 다시 들을 때 발생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합산하면 원본 오디오와 지연된 복사본이 합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두 신호는 함께 "위상" 또는 "작은" 소리를 내며(가공품 #2), 우리는 "콤 필터"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실수로 DAW와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직접 모니터링을 통해 듣고 오디오 사이에 약간의 지연이 발생할 때 얻는 소리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피할 수 있습니까? 예! 모노 신호를 지연시킬 수 있지만 완전히 위상이 다른 왼쪽과 오른쪽에 적용하면 지연된 부분이 모노에서 상쇄됩니다. 그러나 이는 빗형 필터 가공물을 왼쪽 및 오른쪽 채널의 중앙에서 측면으로 이동했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 클래식 알고리즘 의 기본입니다 .)
따라서 믹스를 모노로 확인할 때 인공적인 소리를 듣는 대신 이제 왼쪽 및 오른쪽 채널에서 인공적인 소리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를 인지하고 지연 시간을 조정하여 나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 이는 아마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팁! 예를 들어 인공물을 식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클래식 알고리즘을 사용 하면 왼쪽 또는 오른쪽 채널만 듣고 Size 매개변수를 천천히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채널만 들으면 스테레오화 속임수에 귀가 쉽게 속지 않으며, Size 매개변수를 이동하여 빗 필터를 이동하여 귀가 편안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노 부분, 왼쪽/오른쪽 채널, 고주파 또는 저주파에 인공물을 배치할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확장 알고리즘을 차별화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기대하는 인공물 유형(콤 필터, 에코, 코러스 등)은 또 다른 차별화 요소입니다.
Widener에서는 다섯 가지 알고리즘에 세 가지 다른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Classic )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지연 기반입니다. 다음 두 가지( Frequency Spread 및 Rotation )는 오디오를 지연시키는 대신 오디오의 위상을 이동합니다. 이로 인해 콤 필터링이 줄어들고 에코가 들리지 않지만 소리가 덜 넓어지고 때로는 오디오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약간 패닝된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두 개( Ambience 및 Reflections )는 리버브와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너무 많은 에코를 추가하여 콤 필터링 인공물이 가려집니다. Reflections 에서는 또한 콤 필터링을 더욱 마스크하기 위해 에코를 섞고 있으며, "피치"하거나 맞지 않는 소리를 낼 수 있는 가청 코러스 효과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알고리즘의 부작용도 다르게 배치됩니다. 처음 두 개는 미드/모노 부분에 전혀 닿지 않고 완전히 "모노 안전"하지만 왼쪽 및 오른쪽 채널의 주파수 응답을 변경합니다. 회전은 왼쪽과 오른쪽의 주파수 응답을 변경하지 않지만 중간/모노 부분에 약간의 딥을 추가합니다. 또한 이미 스테레오인 트랙에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분위기 와 반사는 중간/측면과 왼쪽/오른쪽을 모두 변경하지만 다른 환경에서 다시 들을 때 놀라는 일이 없도록 동일하게 시도합니다.
따라서 각 알고리즘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무엇을 들어야 할지 아는 한 자연스럽게 트랙을 넓힐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확장이 재미있어요!
메인 인터페이스 양쪽에는 입력 및 출력 미터링과 입력 및 출력 레벨이 있습니다. 이는 모든 Softube 플러그인에서 찾을 수 있는 확장 기능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softube.com/user-manuals/extended-features 를 참조하세요.
메인 UI의 왼쪽은 신호의 스테레오 폭을 측정하는 고니오미터 와 하단의 상관 미터 로 구성됩니다.
오른쪽에는 Classic, Frequency Spread, Rotation, Ambience 및 Reflection 의 5가지 알고리즘 과 관련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Amount 매개변수 는 모든 알고리즘에 대해 동일하며 많은 알고리즘이 고주파 및 저주파 컨트롤 도 공유합니다 .
알고리즘 아래에는 차이 신호("측면")의 게인을 제어하는 폭 매개변수가 있는 출력 컨트롤, 모노 베이스 컨트롤 및 출력 게인이 있습니다 .
각 알고리즘에는 고유한 소리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무엇을 들어야 할지 알기 위해서는 각 확장 유형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lassic
Frequency Spread
Rotation
Ambience
Reflections
Goniometer
Correlation Meter
상관 측정기는 또한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얼마나 유사한지, 즉 왼쪽과 오른쪽 사이의 "상관"을 측정합니다. 이는 각도계와 매우 유사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상관 측정기가 +1이면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동일하고 오디오가 모노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수직선을 표시하는 측각기에 해당합니다.
마찬가지로 상관 측정기가 -1로 표시되면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위상이 완전히 다르고 모노는 없고 측면만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수평선을 표시하는 측각기에 해당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수학적 의미에서) 완전히 다른 경우 상관 측정기는 0으로 표시됩니다.
Output Section
이러한 매개변수는 플러그인의 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Width : 측면 신호에 게인을 적용하여 출력의 스테레오 폭 양을 설정합니다.
Amount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추가된 확대 정도를 설정하는 반면 Width는 출력 너비를 변경합니다. 오디오를 모노로 확인하거나(최대한 낮추어) 오디오를 더 넓히거나(그러나 조심하세요!) 이미 스테레오에 있는 트랙을 넓히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ount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추가된 확대 정도를 설정하는 반면 Width는 출력 너비를 변경합니다. 오디오를 모노로 확인하거나(최대한 낮추어) 오디오를 더 넓히거나(그러나 조심하세요!) 이미 스테레오에 있는 트랙을 넓히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no Bass : 사이드 신호에 하이패스 필터를 적용하여 베이스 신호의 스테레오 폭을 줄입니다.
출력 : 출력 레벨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폭을 100%로 유지하고 대신 각 알고리즘에 맞게 설계된 양 컨트롤 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폭을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폭을 100%로 유지하고 대신 각 알고리즘에 맞게 설계된 양 컨트롤 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폭을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